브로픽 커 2023. 2. 6. 19:11
728x90

창세기 36장 Genesis Ch.;36
<창36>세일산 the Mount Seir

8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산에 거하니라
8 So Esau (that is, Edom) settled in the hill country of Seir.

하란 라반의 집에서 돌아온 야곱에게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형 에서와 평화를 유지하며 살았다!
그러던중 이삭은 180세를 일기로 죽었고,에서는 가나안을 떠나 세일산쪽으로 그 일족의 거주지를 이동하였다!

약속이 이루어 졌다!
축복이 실현되었다!
하나님의 섭리와 약속은 실로 놀랍다!
그 약속이 틀림없이 이루어지니 말이다!
이삭의 모든 재산을 물려받은 에서는 부를 이루었으나,결국 축복의 땅 가나안을 떠나 세일산으로 이주하게된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이스라엘을 적대하는 관계로 전락하고 만다! 이스라엘이 출애굽 당시 이 지역을 지나갈 때 자신의 동족인 이스라엘의 자신들의 경내를 지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음으로 골이 더 깊어진다!

 

여기서 요셉의 부친 야곱이 고센 땅에 오기까지를 더듬어 본다.야곱의 가족들은 헤브론에서 고센 땅을 향해 출발했다.

 그들은 먼저 이삭의 주 된 거주지였던 브엘세바에 들러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선조들에게 하신 약속을 되풀이하면서 큰 민족을 이루게 해주시겠다고 말씀하셨다.

 야곱의 남자 후손들은 모두 70명이었다(레아의 자손들 33, 라헬의 자손들 16, 실바의 자손들 14, 빌하의 자손들 7).

 그런데 야곱이 가축과 모든 재산을 가지고 출발했던 곳에서는 요셉과 그의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 그리고 전에 이미 죽은 엘과 오난이 빠져 있었고, 그 대신에 디나가 포함되었기 때문에 66명으로 출발했다.

 이들은 모두 고센 땅으로 옮겨갔다. 그곳에서 야곱과 요셉은 극적인 상봉을 한다. 비옥한 고센 땅에 거주하는 문제는 특별히 바로왕의 허가를 받아야 했으므로 요셉은 야곱에게 한 가지 지혜를 알려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