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역사 ........

이 돌들을 에발산에 세우고 석회를 바를것이며

브로픽 커 2023. 11. 1. 04:54
728x90

하나님은 언약의 관계 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복을 누릴 수 있음을 가르치신다.

 

출애굽의 역사는

이스라엘 백성의 행위와는 상관없이 하나님의 특별한 간섭과 능력으로 주어진 은혜이지만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는 것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때 가능하다.

 

그래서 언약을 따라 말씀에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됨을 가르치신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들어가 에발산에서 하나님의 저주를 선포하게 했으며

언약을 벗어난 이스라엘에게 심판이 임할 것을 분명하게 명시했다.

 

이는 가나안에 들어가 정착한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에서도 반복적으로 나타난 명령이었다.

 

 

 

. 에발산과 그리심산


. 에발산과 그리심산은 가나안 땅 중심부에 위치한 산이다.

에브라임 지역에 속한 에발산과 그리심산은 세겜(수가, 나블루스)을 가운데 두고

에발산(해발 920m)은 북쪽에 위치해 있고, 그리심산(해발 854m)은 남쪽에 위치해 있다.

 

 

. 에발산의 에발은 ‘민둥산’을 의미한다.


. 에발산의 낮은 경사지에서는 포도나무나 올리브나무 같은 식물을 재배하는 것이 가능하나,

더 높은 곳은 바위투성이의 불모지라서 경작이 불가능하다.

 

사마리아의 다른 산들처럼, 에발산 역시 표면은 백악질(석회질) 토양으로 덮여 있고,

그 아래는 석회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 에발산은 현재 에벨 에슬라미예(Jebel Eslamiyeh)로 불린다.


. 세겜에서 바라본 그리심산은 햇빛이 잘 비치는 남쪽에 위치해 있어서 밝고 물이 풍성하고 숲이 울창하고 풍성한 산으로 축복의 상징이 되었지만, 북쪽에 위치한 에발산은 민둥산이면서 그늘진 산이기에 저주의 상징이 되었다고 추측하는 학자들도 있다. 축복의 상징이었던 그리심은 그 의미대로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것을 제거해야 한다는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 에발산과 그리심산은 세겜을 감시하는 천연의 요새였다. 에발산과 인접해 있는 그리심산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은 음향의 반향 작용이 매우 뛰어난 천연 계단식 극장이 있다.






. 그리심산


. 그리심산의 그리심은‘제거하다' ‘자르다’ ‘베어버리다’라는 의미를 담은 ‘가라즈’라는 말에서 유래하였다.

 

그리심산은 해발 919m의 석회암으로 구성된 무미건조한 산이다.

그리심산이 위치한 세겜 지역은 고대부터 남북과 동서를 잇는 주요 도로가 교차하는 교통의 중심지였다.


. 예로부터 그리심산은 사마리아인들의 종교적 중심지 역할을 담당하였다.

스룹바벨의 지휘 아래 예루살렘에 제2성전을 재건할 당시, 사마리아인들은 재건을 도우려 하지만 거절당한다.

그리하여 사마리아인들은 그들만의 성전을 그리심산에 짓는다.

그러나 B.C. 107년 요한 히르카누스(John Hyrcanus)에 의해 세겜 지역이 파괴당할 때 성전 역시 허물어졌다.


. 그리심산은 현재 에벨 엣투르(Jebel et-Tor)라고 불린다.


가나안 땅 중심부에 위취한 산이다 이곳은 고대로부터 남북과 동서를 잇는주요 도로가 교차하고 있으며

교통의 중심지였다.

 

 

 

 


세겜(수가, 나블루스)을 가운데 두고 에발산(해발920m)은 북쪽에 그리심산(해발854)은 남쪽에 위치해 있다. 에발은 민둥산을 의미하고 그리심은 제거하다를 의미한다. 모세는 신명기 11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여섯 지파로 나누어서 축복과 저주를 선포하게 하셨다.

 

 

 

에발산과 그리심산 전경